클라미디아 성병클리닉 > 성병의 종류 > 클라미디아
모든 성병의 정확한 원인균을 찾아냅니다.
성병클리닉
클라미디아란?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Chlamydia Trachomatis)라는 세균은 비임균성 성매개 감염원인균 중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박테리아입니다. 클라미디아균은 눈꺼풀, 요도, 자궁경부, 자궁내막, 난관 등의 점막을 구성하는 세포를 공격합니다. 직장과 구강, 인후두의 점막에 서식할 수도 있습니다.
01. 클라미디아 감염경로
- 클라미디아는 질이나 항문을 통한 성교로 전염이 되며 구강성교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클라미디아는 남성의 성기나 혀가 질이나 입 또는 항문 안으로 삽입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전염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분비물이 교환 되지 않더라도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 성교 도중에 분비물이 눈에 닿거나 손을 통해서 클라미디아 세균이 눈에 전염되기도 합니다.
- 아기를 출산 할 때 산도를 통하여 신생아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이때 신생아는 눈에 감염되거나 폐에 감염되어 안질이나 폐렴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클라미디아는 악수나 변기 등의 일상생활로는 거의 전염되지 않습니다.
02. 클라미디아 증상
대부분의 성인 여성과 일부 남성에서 클라미디아는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남성은 클라미디아에 감염이 되면 약 7일내지 21일 후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클라디미아에 감염되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클라미디아에 감염된 사람이 얼마나 오랫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는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클라미디아의 증상은 임질 과 비슷하고 임질과 클라미디아 감염은 종종 서로 혼동되기도 합니다.
03. 클라미디아 검진방법
클라미디아의 검사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클라미디아 균에서 나오는 특정 DNA를 검출하는 방법이 가장 널리 쓰이며 다른 검사에 비해 정확도가 높습니다. multi-PCR 검사방법은 클라미디아 뿐만 아니라 동반 감염될 수 있는 모든 균을 한꺼번에 진단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혈액이나 소변에서 클라미디아 항체를 검사하는 방법도 있으나 정확도는 PCR법에 비해 떨어집니다.
04. 클라미디아 치료
의료진의 복약지시에 철저히 따라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성 파트너에게 통지하고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치 판정을 받을 때까지 성접촉은 피하셔야 합니다.
05. 클라미디아 예방법
- 성관계는 감염되지 않은 파트너로 제한합니다.

- 성교시에 콘돔을 사용합니다.

- 콘돔을 삽입 전부터 성교가 끝이 날 때까지 착용합니다.

  왜냐하면 클라미디아는 음경이나 혀가 질, 입, 항문에 완전히 삽입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전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6. 클라미디아에 동반되는 합병증
[남성에게 클라미디아를 치료하지 않으면 발생하는 합병증]
전립선염
요도협착 : 소변이 가늘어지거나 두 줄기로 나옵니다.
불임
부고환-고환염
라이터 증후군 : 결막염, 관절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클라미디아를 치료하지 않으면 발생하는 합병증]
골반염 : 여성 생식기능에 중대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불임
자궁외 임신
방광염 : 소변을 볼 때 아프고 자주 보게 됩니다.
화농성 자궁경부염 : 누런 고름이 나오게 됩니다.
라이터 증후군 : 결막염, 관절염 등이 생길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비급여진료비